과정안내
아동학과
아동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획일적인 기준에서 벗어나, 아동이 활동할 미래에 대한 시야가 필요합니다. 아동학과에서는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개개인의 창의성과 다양한 가능성 및 강점을 발견하고, 나아가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또한 아동 개인에 대한 이해와 함께 아동의 중요한 환경으로서 부모와 가족, 보육 및 교육현장, 사회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제공하여 아동의 창의성과 다양한 가능성을 발견하고 지원합니다.
아동학과는 아동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개방적 태도와 인성을 갖춘 실천적 아동관련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보육의 이론과 실천에 필요한 여러 학문 분야를 소개하는 과목으로 보육분야의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분야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보육사업에 필요한 정책의 이론과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보육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행정적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과목으로 다양한 정책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다문화사회에서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와 이슈들을 이해하고 보육적인 관점에서 필요한 정책과 기술 및 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다문화 사회를 준비하는 보육전문가에 대해 학습한다.
전문적인 보육실천에 필요한 정책 및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다양한 보육실천 현장에서의 전문가로서 효과적인 역할수행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발달에 대한 전문적인 관점을 가지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발달이론과 각 단계의 특징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이를 토대로 교육방법을 연구한다.
아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아동연구물을 이해하고 실제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지역사회의 개념과 특성, 지역사회 보육문제를 이해하기 위한 지역사회이론들, 지역사회 보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과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사회복지적 이론과 실천방법을 중점으로 이해한다.
보육사업 위한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의 확인, 계획, 실행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구체적으로 보육문제의 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프록램을 기획하고 구성한다.
보육사업을 실천하는 조직이나 기관들의 특성과 구조, 운영 및 관리과정 등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들과 기관의 운영을 평가하는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보육문제가 다양화하고 심각화 되면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보육자원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보육자원 개발을 모색해 본다.
영재교육의 기초과정으로서 영재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정의, 영재교육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정당성, 일반적인 영재교육 이론과 모델에 대해 공부한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짓기을 기초로 하여 보육과 관련된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하여 현장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실에 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문제해결이 필요한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과 면접하는 과정부터 치료 과정까지의 실태를 살펴보고 이 과정을 접목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족치료이론을 학습한다.
사회과학 조사방법 중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과 방법, 절차를 이해하여 양적인 연구방법과 구별되는 특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또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적용해 본다.
사회통계의 각종 이론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통계학의 기본개년을 시작으로 기본적인 통계부터 고급통계가지 사회통계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여 적용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박사 4학기 이상의 과정새의 과목으로 향후 학위논문을 쓰기 위해 자료수집과 연구보고서 작성 방법 등을 지도교수에게 개별적으로 학습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