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안내
복지상담학석사 M.A.
실천하는 복지전문가 양성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다양한 사회서비스에서 주요 역할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정책과 실천에 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사회복지실천 능력을 지닌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 사회복지이론과 실천기술을 터득함과 동시에 실무능력을
개발한다.
본 전공의 교과과정을 이수하게 되면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1급 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해당 필수 과목 이수 시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사 2급 취득
고등교육법에 의한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다만,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지 아니하고 동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는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관련 교과목 중 필수과목 6과목 이상(대학에서 이수한 교과목을 포함하되, 대학원에서 4과목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선택과목 2과목 이상을 각각 이수하여야 함.
개인과 집단을 위한 정서지원서비스 전문가의 요람
상담에 대한 체계적 조망을 통해 개인적으로는 자기 성장을 이루고 학문적으로는 개인역동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돕는다. 아울러 내담자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상담과 치료의 임상 현장에서 개인과 가족의 건강성을 증진하고 행복한 성장,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전문 고급 인력을 양성함에 목표를
둔다.
아동·청소년상담 및 치료 분야와 가족복지 분야에 대한 체계적이고도 통합적인 교육을 통해 상담 전문 임상 실천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청소년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부부가족 심리상담사, 등의 자격 취득 요건이 충족되며,
졸업 후 다음과 같은 분야로 진출하게 된다.
해당 과목을 이수 한 후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사 2급(국가자격증)응시자격을 얻는다.
학 차 | 개 설 과 목 | 학 점 |
---|---|---|
1 | *지역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상담심리세미나, 상담윤리 | 9(선수3) |
2 | *가족복지론, 사회복지행정연구, 발달심리학, 성격이론과 상담, | 9(선수3) |
3 |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아동·청소년 상담, 상담연구방법론, | 9(선수3) |
4 | *정신건강론, 사회복지실천기술연구, 가족 및 부부상담, 집단상담, | 9(선수3) |
전체 취득학점 | 36(선수12) |
*선수과목 임, - 학사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음
학 차 | 개 설 과 목 | 학 점 |
---|---|---|
1 | 발달심리연구, 상담과 심리치료 윤리, 상담심리세미나 | 9 |
2 | 학습과 상담, 성격이론과 상담, 이상심리학 | 9 |
3 | 아동·청소년 상담, 상담연구방법론, 심리진단 및 평가 | 9 |
4 | 가족 및 부부상담, 집단상담, 임상 및 상담현장실습 | 9 |
전체 취득학점 | 36학점 |
*학사 일정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