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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과(계약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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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대학원 설립 목적

    • 확고한 교직관과 학문연구능력을 겸비한 유능한 교사 교육

    • 새로운 교육이론과 다양한 교과지식을 연구·교수할 수 있는 전문인 교육

    • 창의적이며 성실한 자세로 교육환경을 개선, 관리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경영인 교육


    교육목표

    교육대학원의 교육목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 교원으로서의 전문적 자질과 확고한 사명의식을 가진 교사 양성

    • 교과교육 전문가로서의 창의적 연구와 학생지도에 헌신하는 교육 실천인 양성

    • 교과 및 학문연구 결과를 교육현장에 과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자 양성


    각급 학교교육의 체계적, 종합적, 시범적 모델을 개발 보급하여 교육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교육이론과 실제를 통하여 한국 교육을 이끌어 갈 교육학자를 양성하며, 유·초등·중등 현직 교원에 대하여 전공 분야별 교과교육의 이론탐구 및 현장 적용을 통하여 교과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며, 현장교육을 토대로 한 교육연구를 통하여 교육의 질 개선에 이바지한다.


    전공교육과정
    교과목명 영문표기 학점(시간) 비고

    교육학의 이해

    Introduction to Educational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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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Curriculum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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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행정

    Educational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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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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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학급경영

    School and Classroom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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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공학

    Educational Techn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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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학습이론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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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평가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Student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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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연구방법

    Research Method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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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상담의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in School Couns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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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격심리 및 인성교육

    Theories of Personality and Charact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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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설계이론

    nstructional Design The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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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사상과 철학

    Educational Thoughts and Philosophy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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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통계 및 평가

    Educational Measurement and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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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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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 및 교과지도

    Curriculum and Instructional The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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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문제 연구

    Current Issues i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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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사회와 교사윤리

    The Ethics of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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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의 과정과 교수

    Learning Experience and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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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과정운영

    Curriculum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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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목 해설표

    교육과정- 전반적인 교육의 과정에서 ‘교육과정’의 의의를 확인하고 그 기초, 구성, 전개 및 평가에 관한 일반적인 원칙 혹은 절차를 이해하도록 한다. 나아가서 이러한 원칙 혹은 절차가 현행 초ㆍ중등학교의 ‘교육과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한다. 위와 같은 확인, 이해, 탐구를 바탕으로, 특별히 중등학교에서 각 교과내용을 교수할 자질과 능력을 함양할 방안을 찾는다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영역과 역사, 관련이론, 현대적 동향 등의 이론적 부분과 교수매체의 개발과 그 활용 등의 실제적 부분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단위수업의 교수개발을 하게 된다.


    교육심리- 교육현상의 심리학적 측면의 연구와 교육실천의 효율화를 위한 응용의 두 차원에 동시에 관여함으로써 학습 및 발달이론, 생활지도에 역점을 둔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ㆍ경영이론을 교육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과 연계, 각국의 교육행정 실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교수ㆍ학습지도실기- 본 강좌는 현장 교육 전문가들과의 팀티칭을 통해 중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 교수능력의 함양을 위한 시연 및 연습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단순히 다양한 교수이론을 소개하기보다는 실제적 기법 및 노하우를 수강자가 습득할 수 있는 워크샾 형태로 진행된다.


    교육연구법- 각 분야에 대한 국내외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한국교육에 필요한 연구대상과 연구방법을 개발한다.


    특수아동의이해-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일반학교 현장에서 통합교육을 실천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배운다. 이를 위하여, 특수아동을 위한 교육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법적 근거를 살펴보고, 다양한 학문적인 접근(교육학, 심리학, 발달정신병리학 등)을 통해서 특수 아동이 지닌 학업, 인지, 정서, 행동 상의 특징들과 이들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파악한다.


    교육실습- 교육현장에 직접참여하여, 교사의 역할을 수행에 봄으로써 교재개발능력, 교수법연구 및 실제적용능력, 교우업우처리능력등을 배양하고 이론적 이해와 실제적 능력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봉사1- 이 교과는 예비교사들이 지역사회의 자원봉사자의 입장에서 전공관련 지식을 활용하여 학생 지도에 참여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총 30시간동안 기초학력 부진아를 지도하거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지도하게 된다.


    한국교육의주요쟁점 세미나- 한국교육계의 최초 동향을 분석하고 쟁점이 되는 주요사안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비판적 능력을 갖는다.


    교육과정의재구성탐구- 교사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주어진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기본적 인식과 다양한 방법을 탐구ㆍ습득한다.


    교육자료의통계적 분석- 교육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기본기술을 습득한다.


    생활지도연구- 학생생활지도의 기본원리와 이론을 고찰하며 실천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한다.


    교육학개론- 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의 현상을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의도 하에서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에 대한 일관된 관점을 가지고 현장의 교육문제 해결 및 교육의 제 현상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의 다양한 유형 및 교육평가의 다양한 유형을 이해하고 이를 연관지어 연구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교육평가- 학교학습의 맥락 속에서 교육평가가 어떠한 의미, 역할을 잦는지에 초점을 둔다. 이 강의를 통해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 측정이론 및 학업성취의 측정, 평가방법과 해석, 정의적 특성 평가의 방향 등을 논의한다.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교육목적,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사회적 성격을 규명한다.


    생활지도및상담- 본 강좌는 중ㆍ고등학교에서의 상담과 생활지도에 대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학교상담과 생활지도의 기초이론과 영역, 그리고 방법을 다룰 것이다.


    교직실무- 장차 중등학교 현자에서 교사로서 살아가게 될 예비교사들에게 실제 현장에서 담당하게 될 다양한 업무들에 직ㆍ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이해를 높이고, 스스로 교직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담당해 내기 위한 역량을 키운다.


    진로교육탐구- 학교라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여러 인간관계 및 학교에 영항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학교라는 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한다.


    교육과 컴퓨터-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사의 기본소양을 위하여 컴퓨터의 기본 구조 및 기능을 숙지하고, 교사의 수업과 행정업무를 향상할 수 있 는 기본적인 컴퓨터 활용기술을 익힌다.


    창의성과교육- 지식기반사회의 기초가 되는 창의성을 교육과 연계하여 이해하고 관련이론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창의적인 교육을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학교문화의이해- 교육의 당면한 문제해결의 방안으로 도입된 진로교육은 넓은 의미 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교육으로서 학생들의 진로문제를 합리적 으로 의식하고 선택하는 바른 방향의 전인교육의 일환이다. 진로교 육은 무엇이며 왜 필요하며 내용은 무엇이고 각급학교에서 실천방 안은 무엇인가를 연구하고 실천하는 직업교육의 핵심이다. 각급학 교별로 진로교육 내용을 연구하며 직업선택시 요구되는 사항을 깊 이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과정연구- 교육과정 이론의 다양한 유형 및 주요 특징에 대하여 종합적이고도 심층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교육과정 이론 및 관련 쟁점들을 비판적 으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이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기른다.


    현직교사과정

    • 교육과정이론(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교육평가 모형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 교육제도론(Theories of Educational System)
    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교육평가 모형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 교육공학(Theories of Educational Technology)
    초,중등 교육에 있어서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동향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원리와 실제를 개관하고 기술공학, 통신공학, 자동화 체제 등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의 현대적 수단을 연구한다.


    • 교육정책세미나(Seminar in Educational Policy)


    • 교육법·제도연구 (Seminar in Educational Law and System)
    교육관계법 및 제도의 제정 과정 분석과 이론적 기초를 탐구하고 현행 법령 및 제 도의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 교육측정 및 통계 (Educational Measurement and Statics)
    교육연구에 필요한 측정 및 통계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자료분석·처리 문제를 다룬다.


    • 생활지도 및 상담교육론 (Guidence and Counselling in School)
    청소년의 생활지도에 관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방법 및 학교 구성원 상호간의 관 계와 개인적 상담에 관한 이론과 실제 문제를 연구한다.


    • 교육 철학의 사조(Educational Philosophy and Thoughts)
    교육의 역사와 교육에 관한 이념과 사상들을 연구하며 교육에 대한 철학적 기초위 에서 과거와 현대의 중요한 교육철학의 문제들을 연구한다.


    • 진로상담(Counselling in School)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학교 생활 전반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의 적절한 방법을 연구한다.


    • 교육과정평가의사조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Thoughts)
    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교육평가 모형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 통일을위한교육의과제(Educational studies for Korean re-unification)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이 통일과정에서 겪고있는 각종 현안 및 문제점을 확인함으로써, 통일을 대비한 교육적 역할과 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 수립한다.


    • 주요국의 교육개혁 동향(The Trend of Educational Reform In The Major Nations)
    세계 주요국의 교육 개혁의 궁극적 목표와 방향, 수행과정을 연구하고 국내 현실에 적용 할 수 있는 과제를 고찰한다.


    • 지구환경변화의이해와대응(Research on global environmental change)
    지구환경 변화의 원인을 산업기술 문명의 발전의 시각에 비추어 다양한 사례 분석 및 향후 대응방안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구 발전의 조건을 탐색한다.


    • 교육과정 .평가의 연구(Study on Curriculum and Evaluation)
    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교육평가 모형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 교육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s of Education)
    교실 안에서의 수업과정을 중심으로 연구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실 천 가능한 연구방법을 탐색한다.


    • 교육개혁의 쟁점과 과제(The Issues and Problem of Educational Reform)
    교육 개혁의 발전과정과 방향의 기초가 되는 이론들의 배경을 검토하고 그쟁점이 되는 현안과 과제를 연구한다.


    • 교육현장 연구 방법론(Research Methods of School Education)
    다양한 사고의 가능성을 무한히 내재하고 있는 공간인 학교를 그러한 사고로부터 철저히 배제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고, 부득이하게 발생된 사고의 처리에 있 어, 발생할 수 있는 전반적인 법률관계와 그 해결 방안을 고찰한다.


    • 학교인권과 법률(The Study Of Law in School Accident)
    교육과정의 기본원리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하며, 교육평가 모형을 개관하고 학교현장의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탐색한다.


    • 학교문화의 탐구(Study of School Culture)
    학교의 문화적 특징이 어떻게 교사와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또한 교육과정, 교과서, 수업방법, 평가방법, 특별활동 운영방법, 교육행정 등 여러 측 면에 있어서 우리나라와 외국의 상황을 비교, 분석한다.


    • 교사와 인간관계(Teacher and Human Relationship)
    교사의 본질적인 기능과 책무를 분석하면서, 교사로서의 생활지도에 관한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방법을 다루고 또한 병행하여 이루어질 수 있는 교사와 학생이 가지 는 인간관계를 고찰한다.


    • 교육 연구를 위한 통계(Statistics for Educational Research)
    교육연구에 필요한 측정 및 통계에 대한 이론을 탐구하고 자료분석·처리 문제를 다룬다.


    • 수업이론(Theories of Instruction)
    교수와 학습이 실제 상황에서 경험해온 문제들을 고찰하고 극복방법을 연구한다. 수업계획으로부터 마지막 수업평가의 단계까지 발생되는 제반 문제를 집중 연구한다


    • 국제이해교육 (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국제이해의 토대가 되는 방식과 가치의 개발을 통하여 지식과 이해를 통합하는 교육학적 접근을 수행한다.



    양성과정

    •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Education)
    교육의 원리와 실제에 대한 기초를 이해하고,교육과 역사,교육과 사회,교육과 정치 및 경제, 교육과정 및 학습지도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의 기본적 원리와 기술을 개인의 발달,동기유발,인지과정,태도변화,성격형성 등에 적용시켜 교육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 교육사회학 (Socialogy Education)
    교육의 사회적 기초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의 사회적 배경,교육의 사회적 기능,교육 발전과 사회발전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Education Philosophy and Education History)
    철학의 여러 사조들이 현대 교육사에 끼친 영향을 고찰하고 교육철학의 동향을 이해 하며 철학의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실제와 교육사상가의 견해를 발전 단계별로 고찰한다.


    • 교육과정(Curriculum Theories)
    교육과정의 변천,지식의 분류,교과목 편제,교육내용 선정과 구성,학습이론,학습을 위한 조직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 교육평가 (Education Evaluation)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Curriculum Theories and Education Evaluation)
    교육과정의 변천,지식의 분류,교과목 편제,교육내용 선정과 구성,학습이론,학습을 위한 조직등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Educational Management)
    교육행정의 개념,원리,이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행정의 발달,교육행정에서의 의사 결정, 교육행정의 조직과 기능,교육법규,학교조직의 특수성,교육행정가의 지도성 등을 학습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Audio-Visual and Educational Methods)
    중등교육에 있어서 학생의 이해,교사의 기능과 문제,학습지도법,현장견학,교육개혁,교수활동의 새로운 동향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개념과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교육 매체 활용을 위한 기술을 익힌다.


    • 교과교육론 (Teaching and Learning Theories of Subjects)
    각 전공 교과 교육에 있어서 새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운영의 제 문제를 고찰하고, 교수-학습방법을 학습한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y of Teaching Mathods)
    각 교과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 방법,교수-학습자료의 개발을 통하여 교재를 실제 작성, 활용하면서 학습지도법을 익힌다.


    • 교육실습 (Student Teaching)
    협력학교(중·고등학교)에 4주간 교육실습생으로 파견되어 학교생활을 직접 체험케 하며, 교육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실제 교육경험을 통하여 교육에 대한 실천적인 이해를 갖게 하고 교사로서 자질을 재확인할 기회를 갖는다.


    •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학습부진 학생들은 물론 각종 장애를 지닌 학생들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철학적, 혹은 법적 이해를 통해 그들의 교육적 권리와 요구들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한다.